11월까지 민방위대피소 점검, 시민도 직접 보완점 접수 가능
서울시는 오는 11월까지 자치구와 함께 공공‧민간 민방위대피소 일제 점검에 나선다. 대피소 내‧외부 적재물 제거, 출입구 확보 등 부적합한 시설을 개선하고 대피기능을 상시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현황을 모니터링해 나갈 방침이다.
대피소를 방문한 후 내외부 보완점이 있다면 시민 누구나 서울시 민방위담당관 이메일(cd4500@seoul.go.kr) 또는 120다산콜센터, 자치구(동주민센터)로 접수할 수 있으며, 시는 이를 검토해 개선,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.
연말까지 민방위대피소 내 손전등, 구급함 등도 비치한다. 당초 중앙부처의 지침 상 대피소 비상용품 비치는 권장사항이지만 서울시는 시민불안을 해소하고자 25개 자치구에 특별교부금을 지원, 대피소 내부에 유사시 활용할 수 있는 비상용품을 비치한다는 계획이다.
서울 시내에는 현재 약 3,000개소의 민방위대피소(자치구 평균 약 120개)가 있다. 시는 비상용품이 구비되지 않은 대피시설은 조속히 필요한 용품을 비치하게끔 조치하고, 대피시설이 본연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해 줄 것을 자치구에 요청했다.